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오가피 효능 및 부작용 & 가시오가피 먹는방법 제대로 알고 섭치하자!

오가피는 두릅나무과의 오가피나무의 뿌리나 줄기 및 가지의 껍질을 말하는데요.

장기적으로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진다고 해서 오래전부터 사용해 왔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가피나무 중에서도 오가피 효능이 가장 좋은 나무는 가시오가피이고, 그다음으로 신수 오가피, 섬오가피 순서라고 합니다.

 

 

보통 오가피는 바깥 면이 황갈색 또는 어두운 회색이며 가시가 많은 것이 특징이고, 특히 일반 오가피보다 잎의 주름이나 가시가 더 많은 것을 가시오가피라고 합니다.

또한 맵고 쓴 맛이 나는 오가피는 주로 탕이나 차로 끓여서 먹고, 우리 몸 건강에 이로운 효능이 많아서 약재로도 많이 사용되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가피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부작용은 무엇인지, 그리고 가시오가피 먹는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오가피 효능 부작용 및 가시오가피 먹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오가피
오가피 잎

 

■ 오가피 효능


오가피 효능 하나! 관절, 신경통에 효과적

오가피는 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관절이 약한 노인분들이나 여성분들이 먹으면 아주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오가피가 뼈를 튼튼하게 하고 힘줄을 강하게 하는 효능이 뛰어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관절이나 무릎 통증을 앓는 분들이 오가피를 꾸준히 섭취하면 통증을 완화시키고 류마티스 관절염에도 좋다고 하네요.

 

오가피 효능 둘! 고혈압 예방

오가피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 성분이 혈관 내 나트륨 성분을 외부로 배출시켜줌에 따라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오가피에 함유된 쿠마린이라는 성분이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줘서 고혈압 증상 개선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오가피 효능 셋! 기관지 건강

오가피에 풍부하게 함유된 세사민 성분은 잦은 기침을 멈추게 해주고 가래를 없애는데 도움을 줘서 기관지를 건강하게 하고 각종 기관지 관련 질환들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이 세사민 성분은 천식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가피에는 항 알러지 효과도 있어서 알레르기로 인한 기침과 축농증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오가피 효능 넷! 두뇌 건강

오가피는 정신을 안정시키는 정신 안정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평소 신경이 곤두서 있고,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분들에게 탁월한 효능이 있어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정신이 안정되게 되면 두뇌 건강에도 자연스럽게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오가피 효능 다섯! 노화방지

오가피는 체내에 쌓인 활성 산소를 제거해줘서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체내 독성 물질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오가피 효능 여섯! 간 건강

가시오가피 열매에 풍부하게 함유된 아칸토사이드 성분이 간의 피로를 유발하는 독소와 노폐물의 배출을 돕고 간세포 활성화에 탁월한 작용을 하여 간 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가시오가피는 과음으로 인해 생기는 숙취를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오가피 효능 일곱! 당뇨 예방 및 개선

오가피 열매에는 엘로테로사이드 E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인슐린에서 유도하는 당 흡수를 강화해 혈당 수치를 정상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서 당뇨 예방 및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 오가피 먹는방법


오가피 잎은 주로 차로 달여서 마시고 살짝 데쳐 나물로도 먹습니다.

그리고 열매는 고온 압축하여 달여먹는 것보다 주스나 즙, 효소, 술로 담가 먹는 것이 좋고 오가피의 나무껍질은 술로 담가 먹거나 차로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하니, 소개해 드린 가시오가피 먹는방법을 참고하셔서 섭취하시면 좋겠죠?

 

■ 오가피 부작용


오가피는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열이 많은 분들이 섭취하면 위가 쓰리거나 통증이 생길 수도 있으며 갈증의 원인이 된다고 하는데요.

또한  과다 섭취 시, 설사가 발생할 수도 있고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 증상이 생기며 바로 먹는 것을 중단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는 혈압조절이 정상적이지 않아서 오가피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줘서 혈압이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오가피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오가피 먹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섭취 시 주의사항이나 부작용 등에 유념해서 섭취한다면 우리 몸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오가피 효능이 배가 될 수 있으니, 섭취 전 꼭 확인하고 드시는 것이 좋겠죠?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