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담낭암 초기증상 및 원인 제대로 알아야 조기발견 할 수 있다!

담낭암은 담낭에서 생기는 암으로 한국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10대 암 중 8번째를 차지하지만 안타깝게도 5년 상대 생존율은 29%에 불과한 암이라고 하는데요.

흔히 쓸개라고 불리는 담낭은 간의 아래쪽 경계면에 붙어 있습니다.

채소 중 가지와 비슷하고 주머니 모양을 하고 있으며, 길이는 7~10cm, 용적은 40~70cc입니다.

 

 

이러한 담낭은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을 저장, 농축해서 십이지장으로 보내는 정거장 역할을 하며, 담즙은 음식을 먹으면 십이지장으로 흘러가 지방의 소화와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담낭에 생기는 암! 즉, 담낭암 초기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담낭암 원인


담낭암이 발생하는 원인은 뚜렷하게 밝혀지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그러나 담석이 반복적으로 생기는 경우, 간디스토마와 같은 간흡충 감염, 원발성 경화성 담관염, C형 간염, 궤양성 대장염, 담낭용종, 흡연 등의 위험요인이 있는 경우 더 잘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담낭암 증상 및 초기증상


담낭암에 걸렸을 때 나타나는 비특이적인 증상으로는 체중 감소, 피로감, 오심, 구토, 우상 복부의 통증 등 다양한 증상이 있는데요.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상복부와 우측 늑골 아래에 둔탁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담석을 합병한 경우에는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심한 통증이나 오른쪽 등으로 퍼지는 통증이 생기기도 하며, 진행된 담낭암에서는 쇠약감과 체중 감소 등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담낭암이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는 황달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황달은 종양이 담도에서 십이지장으로 이어지는 부분을 폐쇄해 담즙의 흐름을 막으면서 혈액 내 빌리루빈 수치가 과다해져 황달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때 가려움증도 함께 나타나게 되는데, 가려움증은 주로 밤에 발생하고 긁어도 시원하지 않은 기분이 드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이 정도 증상이면 담낭암이 어느정도 진행된 경우라서 생존율이 낮은 상태라고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담낭암 증상 및 담낭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담낭암은 서서히 진행되고, 주변 조직으로 확산되기 전까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담낭암 증상을 잘 알아두고 조기에 발견해야 생존율을 높을 수 있다고 하니, 오늘 소개해 드린 내용을 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건강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