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췌장암 초기증상 우리 몸이 보내는 췌장암 신호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우리 건강에 치명적인 췌장암!

췌장암에 대해서 알마나 알고 계신가요?

의료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췌장암은 20년째 생존율이 제자리로 여전히 치료가 어려운 최악의 암으로 불리고 있는데요.

췌장암의 초기증상은 다양한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 몸에서 보내는 췌장암 신호! 즉, 췌장암 초기증상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몸에서 보내는 췌장암 신호! 췌장암 초기증상 4가지


췌장암 초기증상 하나! 평소와 다른 소변 색

사실 소변은 배설물이기 때문에 더럽다고 생각하게 되지만 소변은 각종 질환의 정보가 숨어있는 중요한 정보로써 평소에 소변의 색깔과 냄새만 잘 살펴봐도 우리 몸의 이상 징후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췌장암의 경우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 황달 증상이라고 하는데, 췌장암으로 인해 황달이 생기면 소변 색이 진한 갈색이나 붉은색으로 변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달라진 소변 색과 함께 대변 색이 흰색이나 회색으로 변하게 되고 피부 가려움증을 동반하면서 피부와 눈의 흰자위가 노란색으로 변하게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췌장암으로 인해 이처럼 황달이 생긴 경우에는 빠른 시간 안에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황달과 함께 열이 나게 되면 담도에 염증이 생겼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신속히 막힌 부분을 뚫지 않으면 패혈증으로 사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둘! 복부 통증

췌장암을 대표하는 또 다른 증상은 90%가 경험하는 복부 통증이라고 하는데요.

이 통증은 췌장암 환자의 90%에게서 나타나지만 초기증상이 애매해서 소화불량이나 위장병으로 생각하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통증은 주로 명치끝에서 가장 흔하게 느끼지만 좌우상하 복부 상관없이 어느 곳에서든 느낄 수 있다고 하네요.

특히 췌장은 등 쪽에 가까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가장 흔한데, 안타깝게도 이런 경우엔 병이 꽤 진행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셋! 당뇨병

췌장암의 또 다른 증상은 바로 갑작스러운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췌장암이 생기게 되면 무섭게도 멀쩡하던 사람도 갑자기 당뇨병이 생기는가 하면 기존에 갖고 있던 당뇨병이 더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췌장염의 임상 증상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 같은 증상은 췌장이 정상적으로 인슐린과 글루카곤과 같은 호르몬을 분비해서 혈당을 조절해야 하는데 췌장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바로 혈당조절에 문제가 생기면서 당뇨병으로 이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당뇨병은 췌장암의 원인일 수도 있지만 종양의 결과로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특히 40대 이상, 가족력이 없는데 갑자기 당뇨병이 발생하거나 기존에 앓던 당뇨병이 나빠지게 되면 췌장암의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췌장암 초기증상 넷! 소화장애와 체중감소

소화기 검사를 받고 별다른 이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체중이 10% 이상 감소하고, 이상 증상이 지속될 경우에는 췌장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이 같은 이유는 췌장암이 생기게 되면 십이지장으로 흘러가는 소화액의 통로가 막히게 되면서 지방을 소화하는데 문제가 생기게 되고 또 흡수장애까지 발생하면서 식후에 불쾌한 통증과 함께 구역질, 그리고 구토가 함께 동반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우리 몸에서 보내는 췌장암 신호! 췌장암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췌장암은 현재까지도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이 아직까지 밝혀진 바가 없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대표적으로 흡연이 가장 높은 원인으로 보고 있고 실제로 췌장암 환자의 1/3 가량이 흡연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한 췌장암은 40대부터 발생률이 매우 높아지기 때문에 40대 이상이라면 흡연과 무관하게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췌장 암하면 10%도 안 되는 생존율 때문에 치료가 어려운 무서운 암이라고 알고 있지만 희망적 이게도 최근엔 췌장암 1기 완치율이 50%에 이르고 중증인 3기 역시 완치율이 높아지고 추세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완치 사례는 무엇보다 조기 발견이 중요하다고 하니,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관리를 하면서 금연과 고칼로리 식사를 피하고 과일과 채소 중심으로 식생활을 개선을 하고 적당한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췌장암 예방과 완치를 위해 좋겠죠?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