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집사를 위한 고양이 정보

고양이 비만도 체크 및 적정 체중 구하기

오늘은 고양이 비만도 체크 및 고양이 적정 체중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그렇다면 비만도 체크는 왜 필요할까요? 쉽게 생각해 보면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 필요합니다.

비만도를 알면 얼마나 체중을 빼고 얼마를 먹여야 할지에 대한 기준을 잡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고양이의 비만도를 체크하는 손쉬운 방법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출~~~~ 바~~~ 알!!

 

 

1. BCS로 고양이 비만도 체크하기

BCS란 Body Condition Score, 신체 충실 지수를 말하는데요. 우리도 어릴 적 신체검사 후 신체 충실 지수를 가, 나, 다, 라, 마로 나누었던 것처럼 고양이도 BCS에 따라 신체조건을 구분한다고 합니다. BCS상 고양이의 신체는 9등급으로 나누어집니다.

(더 간단하게 5등급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그중 가운데인 5등급이 가장 이상적인 몸의 상태라고 합니다.

 

BCS 4에서 1로 갈수록 점점 저체중이 되고, 6,7,8,9로 갈수록 과체중이 됩니다.

1단계가 올라갈수록 그 전 단계에 비해 비만도가 10~15% 정도 증가한다고 보면 됩니다.

 

비만도를 알면 고양이의 목표 체중을 알 수 있습니다.

얼마만큼 빼야 하고 얼마만큼 먹여야 하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BCS를 알아 두시면 좋겠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BCS 5 이상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상적인 컨디션 : BCS 5

BCS표를 보면 손으로 만졌을 때 갈비뼈가 느껴지고, 허리가 약간 잘록하고 날씬하게 유선형으로 빠지는 느낌입니다.

복부지방이 적은 상태로 균형이 잘 잡힌 몸매입니다.

 

2) 과체중 컨디션 : BCS 6, BCS 7

BCS 6은 비만도가 10~15%, BCS 7은 20~30% 정도로, 지방이 약간은 있지만 갈비뼈는 만져지는 상태입니다.

가슴 부분을 보면 가슴뼈 있는 부분이 살짝 볼록하지만 그 뒤부터 엉덩이까지가 허리 없이 엉덩이로 바로 연결되는 느낌입니다. 복부지방이 있고, 꼬리 있는 쪽이 조금 더 볼록합니다. 꼬리 밑에서 엉덩이로, 회음부로 연결되는 부분이 약간 도톰해집니다.

 

3) 슈퍼 과체중 컨디션 : BCS 8, BCS 9

BCS 8, BCS 9에 이르면 비만도 45%, 60%에 달하는 상태이며 이때부터는 두꺼운 지방 때문에 아래에 있는 갈비뼈가 만져지지 않습니다. 옆구리를 꾹 눌러야 갈비뼈가 느껴지는 정도...^^;

 

BCS 지수 - 출처) CBS 키티피디아

 

2. 고양이 적정 체중 구하기

[ 100 / (100+BCS상의 비만도) ] x 현재 체중 = 적정 체중

 

고양이의 BCS를 체크했다면 그것을 가지고 목표 체중을 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몸무게가 8kg인 고양이가 BCS 8등급이라면, 비만도가 30(BCS 8등급의 비만도는 30~45%인데 편의상 30%로 계산)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공식에 넣어 보면,

 

[ 100 / (100+BCS상의 비만도) ] x 현재 체중 = 적정 체중

[ 100 / (100+30) ] x 8 = 6.2

 

이 아이의 적정 체중은 6.2kg입니다. 여기에 맞춰서 사료량을 체크하시는 것이 좋겠죠?


지금까지 고양이 비만도 체크 및 적정 체중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해 보았습니다.

내 아이의 비만도를 체크하는 방법이 어렵지 않으니 한 번 체크해 보시고 그에 따른 적정 체중을 구해서 관리해 주시는 것이 고양이의 건강을 위해서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다음에 또 집사님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