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집사를 위한 고양이 정보

고양이 진드기 및 벼룩 제거 약과 방법 & 고양이 외부기생충 약 알아보자!

고양이를 키우다 보면 고양이가 진드기나 벼룩에 감염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양이 진드기, 고양이 벼룩을 제거하는 방법과 고양이 벼룩, 진드기약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고양이 외부기생충 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길고양이는 진드기, 벼룩에 쉽게 감염


길고양이의 경우는 특히나 진드기나 벼룩에 감염된 경우가 많습니다.

길에서 오래 생활하다 보면 고양이 진드기에 감염되기 쉬우며, 그루밍을 하지 못할 만큼 몸 상태가 안 좋으면 피부에 고양이 진드기나 고양이 벼룩이 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드기나 벼룩이 고양이 털 속에서 움직이는 것을 보고 진단하는 방법도 있지만 빗질을 할 때 흰 종이나 타월 등을 깔고 떨어지는 벼룩 배설물을 확인해 간접적으로 벼룩 감염증을 확인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집에서 키우는 고양이라면 상대적으로 고양이 진드기, 벼룩에 감염될 위험성은 높지 않은 편입니다.

다만 고양이가 움직이는 동선에 풀밭이 있거나 가끔 외출을 한다면 피부 상태를 자세히 확인해야 하는데요.

동물병원에서 검진을 받거나 집에서 확인할 때 진드기, 벼룩 등이 보이지 않아도 나중에 스멀스멀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크했는데 보이지 않는다고 안심하지 말고 고양이 진드기, 벼룩 등 감염이 의심된다면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 고양이 외부기생충 약


진드기, 벼룩, 이 등 고양이 피부 표면에 사는 기생충을 외부기생충이라고 합니다.

이런 고양이 외부기생충을 제거하는 약이 판매되고 있는데요.

고양이 외부기생충 치료의 중요한 점은 해당 용법을 잘 지키는 것입니다.

특히 길에서 새끼 고양이를 구조해 고양이 외부기생충 약을 사용한다면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약마다 사용할 수 있는 나이 제한이 있어 너무 어린 고양이에게 투약하면 위험할 수 있다고 하네요.

 

▷ 애드보킷(Advocate)

9주가 지난 고양이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상충감염증 예방도 동시에 되는 제품입니다.

 

▷ 레볼루션(Revolution)

6주가 지난 고양이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상충 감염증 예방도 동시에 되는 제품입니다.

 

 

▷ 브로드라인(Broadline)

7주가 지난 고양이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장사상충 감염증 예방도 동시에 되는 제품입니다.

 

▷ 프론트라인(Frontline)

강아지가 주로 사용하는 외부기생충 약입니다.

가끔 인터넷이나 다른 자료를 보면 고양이도 프론트라인을 바른다는 말이 있는데 아직 국내에 고양이용이 정식 수입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강아지용 프론트라인은 고양이에게 효과가 있는지, 부작용이 있는지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으므로 바르지 않는 게 좋습니다.

 

 

■ 미용 후 약물 목욕


고양이 외부기생충 약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고양이 진드기, 벼룩, 이 등 외부기생충을 제거하는 또 다른 효과적인 방법은 털을 깎고 진드기, 벼룩 등을 잡은 후 외부기생충 전용 약물로 목욕을 하는 것입니다.

 

■ 8주 미만의 새끼 고양이는 목욕으로 제거


위에 소개해드린 고양이 진드기, 벼룩 제거 방법도 효과가 좋지만 외부기생충 약, 약물 목욕 등은 8주 미만의 고양이에게는 위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린 새끼 고양이에게 할 수 있는 것은 목욕을 하면서 고양이 진드기, 벼룩 등을 떼어내고 눈곱 빗으로 깨끗하게 털을 빗는 것입니다.

목욕을 시키면 살아 있는 진드기나 벼룩도 어느 정도 죽을 수 있으며 이들이 만들어낸 분비물도 깨끗하게 없앨 수 있다고 하는데요. 다만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 목욕은 2분 내로 끝내야 합니다. 새끼 고양이는 금방 체온이 떨어지기 때문에 목욕하는 시간을 최대한 줄여야 합니다. 시간을 줄이기 위해 몸 부분만 목욕시키고 얼굴 부분은 따로 씻깁니다.
  • 샤워기를 이용하면 물이 튀고 시끄러워 새끼 고양이가 거부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야에 물을 담고 바가지를 이용해 씻기는 것이 좋습니다.
  • 샴푸의 거품을 이용해 목 부분을 먼저 씻기고 몸 아랫부분을 씻습니다. 손, 발, 꼬리, 항문 등도 깨끗이 씻겨주세요.
  • 깨끗한 물로 헹굽니다.
  • 마른 수건으로 재빨리 말리고 헤어드라이어의 따뜻한 바람으로 한 번 더 말려줍니다. 이때 새끼 고양이 몸에 헤어드라이어의 뜨거운 바람이 직접 닿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 몸 부분을 다 말리면 이제 얼굴을 씻길 차례인데 물티슈나 물수건으로 얼굴 부분에 물을 적신 후 샴푸 거품을 묻혀 얼굴을 씻깁니다. 눈, 코, 입, 귀 등 예민한 부분에 거품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물로만 씻어도 괜찮습니다.
  • 물티슈나 물수건으로 얼굴을 깨끗이 닦아주세요. 거품으로 씻지 못한 눈, 코, 입, 귀 등은 물로만 씻어도 좋습니다.
  • 마른 수건으로 얼굴을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지금까지 고양이 진드기 제거와 고양이 진드기약, 그리고 고양이 외부기생충약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소개해 드린 이번 내용이 고양이 진드기나 벼룩 제거를 위한 방법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그럼 다음에도 집사님들께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