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기미 없애는 방법 - 홈케어 방법 & 자가 기미 치료법

거울을 보다 보면 너무도 신경 쓰이는 기미!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기미는 갈색의 혹은 회색의 반점으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경계가 불분명하고 색소가 균일하지 않아서 좀 진한 부분이 있고 덜 진한 부분도 있는데, 가장 흔하게는 눈 밑, 양쪽 볼과 광대에 잘 생긴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경 쓰이는 기미! 기미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아래 본문에서 소개할 기미 없애는 법 외에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미 없애는 법 더 알아보기

 

기미 없애는 방법 & 기미가 생기는 이유 총정리!

이번에는 기미가 왜 생기는지,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기미 없애는 방법과 기미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 하는데요. 그런데 이 기미, 여러분들은 얼굴에 생긴 증상이 기미인지 구별

gonnyangmama.tistory.com

 

기미-없애는-방법-홈케어-자가기미치료법

 

■ 기미가 생기는 원인


1) 기미가 생기는 원인 하나! 호르몬 상승

임신 시 호르몬 상승에 의해서 잘 생기기 때문에 임신 마스크라고도 불렸는데요.

그런데 꼭 임신뿐만은 아니고 여성들한테 잘생긴다고 합니다.

호르몬 변화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피임약 복용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그리고 남성들에게도 발생을 하지만 흔하게는 20~30대의 여성에 생겨서 수십 년간 지속이 된다고 하네요.

 

2) 기미가 생기는 원인 둘! 햇볕 노출

기미가 생기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바로 햇볕 노출이라고 합니다.

위에 언급한 호르몬 변화가 있는 상황에서 햇볕을 쬐면 기미가 올라오게 되는데, 햇볕은 기미를 생기게도 하고 더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 기미 없애는 방법


< 기미 없애는 방법 하나! 홈케어 방법 >

아래에 소개해 드리는 내용은 기미 없애는 방법 중 홈케어 방법으로 기미의 악화를 방지하는 방법이니 참고하시기 바랄게요^^

 

1) 꼼꼼한 클렌징

요즘 미세먼지가 많은데 이런 미세먼지는 피부 장벽을 파괴해서 피부가 약해져서 자외선에 더 예민해지게 만듭니다.

외출 후에는 손을 먼저 씻은 후에 저자극 클렌저를 이용해서 꼼꼼하게 세안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메이크업을 한 경우에는 1차로 클렌징 로션을, 2차로 클렌징 폼을 사용해서 세안을 해주는 것이 좋고요.

그런데 세안 시에 너무 심하게 문지르거나 피부가 땅길 정도의 과도한 클렌징은 오히려 더 좋지 않다고 하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2) 보습제 바르기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보습제를 매일 발라줘서 피부 장벽이 손상되지 않게 합니다.

이에는 피지오겔, 세타필, 아토베리어, 아토팜, 제로이드 등의 보습제가 해당이 됩니다.

 

 

3) 화장품 선택

화장품 여러 가지를 한꺼번에 바르거나 여러 가지 한꺼번에 바꾸지 마시기 바랍니다.

화장품 안에는 수십 가지 성분이 들어있는데, 혹시라도 알레르기가 나면 기미가 확 진해진다고 하네요.

화장품 선택은 민감 피부와 화이트닝에 준해서 하면 된다고 합니다.

 

4) 항산화 제품 도포

비타민C나 E 같은 항산화 제품을 도포하는 것은 자외선에 의한 피부의 손상을 차단하고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 줘서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5) 스크럽 제품 피하기

스크럽 제품! 알갱이 들어있는 제품이 있는데 그런 것들은 피부에 미세 스크래치와 자극을 일으켜서 기미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기미 없애는 방법 둘! 자가 기미 치료법 >

기미가 있는 분들은 기미를 빨리 옅어지게 하고 싶겠죠?

스스로 할 수 있는 기미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약 대신 호르몬이 없는 피임장치

기미가 호르몬 복용과 연관이 있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피임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그것이 호르몬이 없는 구리로 만든 자궁 내에 피임장치 같은 것으로 변경하는 겁니다.

 

2) 자외선 차단

기미는 태양 광선뿐 아니라 열을 받아도 안 좋다고 하는데요.

자외선 차단제는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 옥시벤존 같은 물질이 함유된 화학적 차단제, 징크옥사이드, 티타늄 다이옥사이드가 함유된 물리적 차단제!

 

기미가 있는 분들에게는 특히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보다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가 빛을 더 효과적으로 차단할뿐더러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는 자극을 일으켜서 기미를 더 진해지게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3) 레티놀 & 레티노이드 함유 제품 도포

레티놀이나 레티노이드 함유 제품을 도포합니다.

이런 성분들은 세포가 빨리 떨어져 나가서 새살을 돋게 하기 때문에 기미가 연해지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또한 너무 두껍게 과도하게 사용하면 기미가 자극으로 더 악화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로션이나 크림 같은 보습제를 바르고 그 위에 소량 도포해 보다가 나중에 괜찮으면 조금씩 용량을 늘려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르는 중간에 붉음증 같은 자극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사용을 중단하고 피부과 의사와 상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4) 하이드로퀴논 함유 제품 도포

하이드로퀴논 성분은 멜라닌 형성을 막아주는데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다만 이 또한 조심해서 사용해야 하는데요!

 

이유는 안 맞는 사람도 있기 때문입니다.

너무 많이 바르면 색소가 오히려 희끗희끗 빠지거나 사람에 따라 드물게 색소가 더 진해지기도 한다고 하네요.

처방전 없이 구매가 가능하지만 그래도 피부과 의사와 상의 후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지금까지 기미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보았습니다.

 

기미 없애는 방법 핵심을 두 가지로 정리해 보면,

첫 번째는 자외선의 철저한 차단, 두 번째는 어떠한 종류의 피부 자극이라도 최대한 피하는 것!

이 두 가지 사항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