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안검하수 증상 및 수술 종류, 자가진단법 & 안검하수 보험적용 (의료보험) 기준

눈꺼풀이 처져서 눈동자를 가려서 눈이 작아 보이거나 졸려 보인다는 말을 들어 보신 분들, 계시죠?

이런 경우 안검하수일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안검하수가 생소하신 분들도 계실 테고, 이미 알고 있는 분들도 계실 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안검하수가 정확히 무엇이고, 안검하수 증상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안검하수 수술 치료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또 스스로 안검하수를 진단할 수 있는 안검하수 자가진단 방법과 안검하수 보험적용 기준, 즉 안검하수 의료보험이 가능한지 등 안검하수에 대해 폭넓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안검하수 수술을 흔히 눈매교정 수술이라고 하는데요.

 

본문 아래에서도 간략하게 안검하수 수술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 소개하겠지만 눈매교정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한 정보, 즉 눈매교정이 도대체 무엇이고, 눈매교정과 쌍꺼풀 수술의 차이는 무엇인지, 또 눈매교정이 필요한 사람은 어떤 사람이고 눈매교정이 필요한 경우는 어떤 경우인지 등 눈매교정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눈매교정 자세히 알아보기

 

눈매교정 얼마나 아시나요? 눈매교정 쌍수 차이 및 수술법 등 알아보자!

눈매교정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눈매교정이 쌍수 아냐?라고 알고 있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눈매교정이란 무엇인지, 눈매교정 쌍수 차이 그리고 눈매교정 수술법과

gonnyangmama.tistory.com

 

안검하수


안검하수란 윗눈꺼풀이 아래로 처져 눈꺼풀 틈새가 작아진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윗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역할을 하는 근육의 힘이 약해서 생기게 된다고 하는데요.

 

태어날 때부터 이러한 근육의 발달이 제대로 되지 못한 선천성 안검하수 그리고 노화, 신경이나 근육질환, 외상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후천성 안검하수로 분류할 수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흔한 안검하수는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노년성 안검하수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노년성 안검하수의 원인은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눈꺼풀 올림근의 널힘줄이 늘어나거나, 눈꺼풀판의 부착 부위에서 떨어져서 생기는 것으로 널힘줄성 안검하수 또는 퇴행성 안검하수라고도 합니다.

 

안검하수 증상 중 하나인 졸린 눈

 

그리고 콘택트렌즈를 오래 착용하는 경우에도 눈꺼풀 뒤쪽에 지속적인 자극을 줘서 널힘줄성 안검하수가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널힘줄성 안검하수 외에도 치료가 필요한 중증근무력증이나 신경질환 등으로 안검하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안검하수 증상 & 안검하수 자가진단법


자, 그럼 안검하수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또 안검하수 자가진단은 어떻게 하면 될까요?

 

안검하수 증상

눈이 작고 항상 졸린 것처럼 보이는 경우, 양쪽 눈 크기의 차이가 심하게 나는 경우, 한쪽 눈에만 쌍꺼풀이 있는 경우에는 안검하수를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정상적으로는 윗눈꺼풀이 눈동자 검은자 윗부분을 1~2mm 정도 덮고 있는데, 검은자가 이보다 더 많이 덮인 경우에는 안검하수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안검하수 환자들은 눈을 뜨기 위해서 이마에 힘을 주고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기 때문에 안검하수를 평가할 때는 이마근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양 눈썹 부위를 손으로 세게 누른 후 눈꺼풀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안검하수 자가진단법

아래 증상 중 3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안검하수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 평소 눈이 졸리고 피곤해 보인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 정면을 바라볼 때 눈꺼풀에 가려져 시야가 답답하다.
  • TV를 보거나 컴퓨터 모니터를 볼 때 턱을 치켜들게 된다.
  • 눈을 뜰 때 눈썹도 같이 올라가고 이마에 힘을 주어 주름이 생긴다.
  • 이마에 이미 주름이 많이 잡혀있다.

 

 

안검하수 수술 종류


안검하수 수술은 눈꺼풀 올림근의 기능, 눈꺼풀 처짐의 정도에 따라 다양한 수술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가장 흔한 종류의 널힘줄성 안검하수의 경우에는 눈꺼풀 올림근 널힘줄 교정술을 시행하는 경우가 가장 많고, 눈꺼풀 올림근의 기능이 많이 떨어진 신경성 선천성 눈꺼풀 처짐 환자에서는 이마근 걸기술 등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술을 하게 되면 눈이 커지기 때문에 시야장애와 같은 불편함도 개선되고, 미용적으로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안검하수 보험적용 (의료보험) 기준


자, 그렇다면 안검하수 수술은 보험적용이 될까요?

안검하수의 경우 의료보험 적용이 되는 경우도 있고, 안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현재 우리나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는 눈꺼풀이 동공을 침범하여 시야장애를 일으키는 경우에만 보험급여를 지급대상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노년성 안검하수로 불편함을 호소하고 교정을 원하는 환자분들의 대부분은 동공을 침범할 정도는 아닌 경우가 많아서 보험적용이 안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안검하수 증상과 안검하수 자가진단법, 그리고 안검하수 수술 종류와 안검하수 보험적용, 즉 안검하수 의료보험 적용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안검하수는 그대로 방치하면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로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안검하수가 무엇인지, 또 자가진단 등을 통해 증상이 의심된다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눈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그럼 다음에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알찬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