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요로결석 증상, 치료 방법 &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 총정리!

평소 옆구리에 심한 통증이 있거나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온다면 요로결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요로결석, 어떤 증상이 있을까요? 또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그리고 요로결석에 나쁜 음식, 즉 요로결석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그래서 이번에는 요로결석 증상은 무엇이고, 요로결석 치료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요로결석에 나쁜 음식,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총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요로결석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은 이번 내용을 끝까지 살펴봐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로결석 원인

요로결석은 대부분 신장이 배출하는 칼슘과 수산이 뭉쳐져 생긴다고 하는데요.

칼슘이나 수산을 과하게 섭취하거나 짜게 먹으면 신장이 수산을 과하게 배출하면서 뭉쳐 결석이 되기 쉽다고 합니다.

 

또 수분 섭취량이 적은 경우, 소변 속 결석 성분이 잘 녹지 않고 결석이 생겨도 소변량이 적어 몸 밖으로 잘 빠져나오지 않으면서도 생성되기도 하며, 결석 생성을 억제하는 구연산이 체내에 부족해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한 남성이 요로결석 증상 중 하나인 옆구리 통증을 호소하고 있다

 

요로결석 증상

대표적인 증상은 갑작스러운 통증이라고 하는데요.

결석이 소변이 배출되는 길을 따라 내려가다가 막히면 신장과 요관 내에 갑자기 소변이 차면서 신장이 늘어나고 주변 근육과 장기가 자극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요로결석의 통증은 수십 준에서 수 시간 정도 지속되다가 사라졌다가 이후 다시 나타나는 간헐적 형태를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요로결석 통증은 결석의 모양과 크기, 위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신장결석의 경우 증상이 없거나 가벼운 소화불량 정도로 나타나고, 요관결석은 옆구리에서 등으로 이어지는 통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요로결석 치료 방법

치료법은 통증의 정도와 결석 크기에 따라 나뉘게 된다고 하는데요.

결석의 크기가 5mm 이하로 통증 등의 증상이 심하지 않고 합병증이 없는 경우, 결석이 자연스럽게 빠지기를 기다리는 대기요법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소변량이 2~3리터 이상이 되도록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며 경우에 따라 결석이 빠지는 것을 돕는 약물치료를 함께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약물은 전립선비대증에도 사용하는 약물로 요도나 전립선 주위 근육을 이완시켜 배뇨를 돕는 것처럼, 요관을 이완시켜 소변을 통해 결석이 배출되게 유도한다고 합니다.

 

이에 반해 통증이 심하거나 결석의 크기가 5mm 이상일 때는 '체외충격파쇄석술'이나 '결석 제거술'을 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여기서 체외충격파쇄석술은 몸 밖에 충격파를 가해 결석을 부숴 배출하는 방법입니다. 

 

체외충겨파쇄석술은 입원과 마취가 필요 없어 간편하게 시행할 수 있지만 결석이 크거나 단단한 경우 한 번에 깨지지 않을 수 있어 여러 번 치료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엑스레이로 잘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시술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결석이 매우 크거나 합병증이 있는 경우, 그리고 쇄석술 치료가 잘 되지 않을 때는 내시경을 통해 수술적 치료를 하게 되는데, 성공률은 95%로 높지만, 입원과 마취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 및 예방법

요로결석을 예방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충분한 수분 섭취와 식습관 교정이라고 하는데요.

하루 1.5~2L 이상의 물을 섭취하되, 여러 번에 나눠 마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술은 오히려 결석을 유발하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요로결석에 나쁜 음식, 즉 요로결석에 피해야 하는 음식으로는 수산화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시금치, 땅콩, 초콜릿 등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결석의 성분이 칼슘과 수산이기 때문에 과한 섭취는 금해야 한다고 합니다.

 

더불어서 요로결석 환자가 칼슘 섭취를 줄이면 오히려 결석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연구가 있어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이점 또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염분 섭취는 제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이는 소금같이 짠 음식이 결석을 붙이는 접착제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와 함께 과도한 육류와 과량의 비타민C 섭취도 피해야 한다고 하네요.

 

 

마치며

지금까지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 치료 그리고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요로결석으로 인한 통증은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는 경우가 많아 이 때문에 결석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처럼 방치하게 될 경우 결석의 크기가 커지면서 신장 기능을 잃는 등 다양한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해서 이번에 요로결석이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러다 좋아지겠지'하고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