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추간판 탈출증 허리디스크 증상 치료법 그리고 원인까지

개인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추간판 탈출증, 즉 허리디스크 때문에 불편함을 겪고 계신 분들이 정말 많은 것 같은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추간판 탈출증(허리디스크)이 무엇이고 또 어떤 이유로 인해 이러한 질환이 생기는지, 그리고 허리디스크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서 폭넓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허리디스크 여부를 스스로 체크할 수 있는 자가진단법은 어떻게 될까요?

또, 디스크에 좋은 음식, 그리고 디스크에 좋은 자세와 운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허리디스크 자가진단 및 좋은 음식 알아보기

 

허리디스크 자가진단법 & 허리통증에 좋은 음식 제대로 알아보자!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일상 속 허리통증. 이제 허리통증은 현대인이 겪는 흔한 질환이 되었습니다. 보통 잘못된 습관들이 허리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데, 운전할 때, 의자에 앉을 때, 그리

gonnyangmama.tistory.com

 

허리디스크에 좋은 자세와 운동 알아보기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및 자세 & 허리디스크 증상과 치료법 제대로 알아보자!

허리 불편감이나 통증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런데 병원에서 어떤 진단을 받았는지 잘 모르고 무작정 치료만 받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허리 통증과 이에 동반되는 다리 저

gonnyangmama.tistory.com

 

추간판 탈출증(디스크)이란


디스크는 척추뼈와 척추뼈를 연결하는 연결조직으로 중앙에 수핵(젤리 성분)과 수핵을 싸고 있는 섬유륜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추간판 탈출증은 추간판의 퇴행선 변화, 즉 노화가 원인이 돼 수핵을 싸고 있는 섬유륜이 파열, 수핵이나 섬유륜이 신경관 내로 돌출되거나 탈출해 신경을 압박하면서 허리통증이나 골반 통증, 다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한 여성이 컴퓨터 작업 중 허리디스크 증상 중 하나인 허리 통증을 호소하고 있다

 

추간판 탈출증 허리디스크 원인


추간판 탈출증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고령화사회로의 진입도 이유지만 젊은 층의 유병률이 증가한 것도 원인입니다.

 

특히 오래 앉아서 근무하는 사무직이 늘고,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도 증가하면서 척추질환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외에도 과한 음주, 잘못된 자세, 비만 등으로 척추질환이 악화되고, 이를 방치하면서 허리디스크로 이어지는 환자도 많다고 합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및 허리디스크 치료법


탈출된 디스크는 척추 내 위치한 신경을 압박해 그 신경이 지배하는 부위인 엉덩이, 다리, 허벅지, 장딴지, 발 등의 통증과 감각 저하, 저림, 근력 약화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치료방향을 결정하는 데 있어 MRI 상에서 디스크 탈출 정도보다는 실제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의 정도가 더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실제 MRI 상에서 디스크가 심하게 돌출돼 있어도 통증이 거의 없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반대로 디스크는 경미한데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또 하지마비 증상이 있는지, 대소변 장애 증상이 있는지에 따라 비수술적 치료를 할지, 수술적 치료를 할지 결정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증상이 심하더라도 하지마비 등의 신경 증상이 없는 경우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신경차단술 또는 신경성혈술 같은 보존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경차단술은 통증 조절을 위해 흔하게 시행하는 비수술적 방법입니다.

보통 6개월에 4~5번 이상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수술치료는 경피적 내시경하 수핵 절제술 혹은 미세 현미경하 수핵 절제술 등이며 가급적 허리근육과 추간판 손상을 최소화하는 최소 침습적 방법을 이용해 시행한다고 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허리디스크란 무엇이고, 허리디스크 증상 및 치료법 그리고 원인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최근 연구에 따르면 파열된 디스크의 60%는 저절로 크기가 줄어들고, 13%는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는 연구 보고가 있습니다.

파열된 디스크에서 수핵이 노출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수분이 마르게 되며 크기가 감소하게 되는 것인데요.

주위에서 디스크가 터졌어도 함부로 수술하지 말라는 의학적 근거가 여기에 있습니다.

 

따라서 디스크 파열로 급성 통증이 나타나더라도 초기에는 약물치료나 주사치료 같은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게 된다고 합니다.

6주간의 보존적 치료 후에도 증상에 호전이 없거나 신경증상(마비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대소변 장애를 호소하는 경우에 한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게 된다고 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