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 Top 3 특별한 그 음식은 무엇?

우리는 누구나 몸속에 만성염증을 가지고 살고 있습니다.

또 어쩔 수 없이 우리 몸속에 독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만성염증과 독소가 있어도 우리 몸은 이러한 것들을 해독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해독이 잘되지 않아서 만성염증이 많아지고 독소가 쌓이면서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몸속의 만성염증을 씻어내고 독소를 잘 해독할 수 있게 도와주는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 Top 3, 만성염증에 좋은 그 특별한 음식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만성염증

 

■ 만성염증 관리가 필요한 이유!


염증에는 급성 염증과 만성염증 이렇게 두 가지가 있다고 하는데요.

급성 염증은 편도선염, 피부염, 맹장염 같은 우리가 잘 아는 염증입니다.

이러한 급성 염증은 바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편도선염이 생기면 열이 나고 목이 아프고, 피부염이 생기면 피부가 붓고 아픕니다.

그리고 맹장염이 생기면 배가 너무 아파서 결국 수술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바로 열이 나고 붓고 아픈 것이 바로 급성 염증입니다.

그런데 만성염증은 어떨까요?

사실 우리가 증상으로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는데요.

어디가 아프거나 열이 나거나 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만성염증이 우리 몸속에 오랫동안 머무르면서 문제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이처럼 만성염증은 당장은 아니지만 점차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데요.

일단 혈관에 문제를 일으켜서 동맥경화증이 잘 생기게 하고 결국 심뇌혈관 질환까지 잘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치매와 암까지도 발생 위험을 높인다고 하는데요.

서울대 병원 연구에 따르면 만성염증 수치가 높은 사람들이 암 발생률이 높아지는데 남성은 38%, 여성은 29%가 증가한다고 하였고, 사망 위험률도 남성은 61%, 여성은 24%까지 높아진다고 하였습니다.

때문에 우리가 평소에 만성염증을 잘 관리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 Top 3


1. 밀싹

밀싹은 '미란다 커'와 '메간 폭스' 등 할리우드 배우들이 디톡스 주스로 마신다고 해서 관심이 높기도 했었는데요.

디톡스! 바로 해독입니다.

실제로 초록색의 밀싹에는 엽록소 성분이 굉장히 풍부하다고 합니다.

엽록소 많이들 들어보셨죠?

엽록소는 식물이 햇빛을 흡수하는데 쓰이는 초록색 색소입니다.

식물은 이 엽록소로 받은 햇빛과 수분을 합성해서 산소를 만드는데, 이 엽록소가 우리 몸으로 들어오면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일까요?

식품 과학 저널에 따르면 밀싹 속 엽록소는 우리 몸의 활성산소와 싸우면서 항산화 작용을 하고 면역력을 높인다고 합니다.

또한 밀싹에는 엽록소 이외에도 체내 염증을 감소시키는데 좋은 항산화 성분이 매우 풍부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만성염증을 잡고 독소를 배출하는 최고의 음식 한 가지라 할 수 있습니다.

 

2. 강황

강황은 다들 잘 아시다시피 카레의 주성분입니다.

그리고 강황의 대표 성분이 바로 커큐민인데요.

커큐민은 강력한 항염증 작용을 한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커큐민은 체내에서 항산화 효소의 생성을 자극해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커큐민 속의 특정 성분이 염증을 일으키는 매개 인자를 차단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강황 속 커큐민은 지난 20년 동안 7,000여 편에 달하는 논문과 연구를 통해서 항염, 항산화, 항균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으며,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대학 연구팀이 식품과 염증 반응과 관련한 1,943개의 연구를 분석한 결과 항염증 효과가 큰 식품으로 강황을 꼽았습니다.

또한 녹차나 생강, 마늘, 양파보다 강황이 항염증 효과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2002년 타임지가 선정한 슈퍼푸드 중에 하나이기도 한데요.

블루베리에는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지만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이 바로 안토시아닌 성분입니다.

안토시아닌은 수십 종의 플라보노이드 중에서 가장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비타민 C의 2.5배, 토코페롤의 약 6배 이상에 달하는 항산화 능력을 갖췄다고 합니다.

그리고 블루베리 속 안토시아닌 함량은 무려 포도의 30배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블루베리에는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등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함께 들어있는데요.

블루베리의 이러한 성분들이 치매 예방과 기억력 증진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 세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렇게 만성염증 제거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잘 챙겨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와 함께 중요한 것이 독소를 만들어 내는 음식을 적게 먹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설탕, 밀가루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지 말고, 또 금주, 금연하면서 건강을 챙긴다면 만성염증을 관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