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포스트바이오틱스 알고 먹자! 포스트바이오틱스 효능 부작용 복용법

많은 분들이 면역력 증진을 위해 유산균을 찾으시는데요!

그런 인기에 힘입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유산균의 종류 또한 너무도 다양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포스트바이오틱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 볼 내용은 포스트바이오틱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포스트바이오틱스가 무엇인지, 포스트바이오틱스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포스트바이오틱스 부작용과 포스트바이오틱스 복용법 등 두루두루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포스트바이오틱스란?


면역력을 높이기 위하여 유산균을 복용해야 한다는 사실은 많이들 알고 계실 텐데요.

하지만 정확히 어떤 유산균을 복용해야 하는지?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포스트바이오틱스는 무엇인지 정확히 아는 분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우리가 흔히 하는 유산균은 프로바이오틱스인데요.

1세대 유산균이 프로바이오틱스로, 살아 있는 유산균을 먹어 장 속에 유익균을 늘리는 방식으로 면역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이때 우리가 섭취하는 유산균이 오랫동안 장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연구, 개발된 것이 바로 2세대인 프리바이오틱스입니다.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물질을 공급해 줌으로써 우리 장 속에 있는 유익균이 더욱 잘 번식할 수 있게 하고 더 건강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3세대 유산균인 신바이오틱스는 유산균을 섭취하면서 그 유산균의 먹이까지 함께 공급하는 것으로,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섭취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 우리가 알아볼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간 4세대 유산균으로, 우리 장 속의 유익균이 먹이를 먹고 나서 생산, 배설 하는 최종 물질을 뜻합니다.

 

 

■ 포스트바이오틱스 효능


결국 포스트바이오틱스 효능은 보다 효율적으로 유산균을 섭취하고 그로 인하여 얻고자 하는 결과물을 직접 섭취함으로써, 유산균이 주는 변비 해결, 소화능력 향상, 면역력 향상, 장 건강 등의 효능을 더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요.

특히 기존의 유산균이 위산을 공격을 버티고 장까지 살아서 도달하는 것이 관건이었던 반면, 포스트바이오틱스 효능을 누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우려 없이 더 쉽게 장까지 직접 도달할 수 있고, 흡수율이 높아 보다 효율적으로 포스트바이오틱스 효능을 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 포스트바이오틱스 부작용


포스트바이오틱스 부작용은 과도한 양을 섭취할 경우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평소 장이 예민하신 분들은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한 번에 과도한 양을 섭취하게 된다면 복통, 설사 등을 야기할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면역억제제를 복용 중이거나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라면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특이체질, 알레르기 체질, 수유부, 임산부 등은 과민 반응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원료를 꼼꼼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요.

몸에 이상 사례가 발생한다면, 즉시 섭취 중단 후 가까운 병원이나 약국에서 상담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포스트바이오틱스 복용법 및 보관법


그렇다면 유산균은 신전 식후 언제 먹는 것이 좋을까요?

일반적으로 식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식전, 식후 어느 때나 섭취해도 크게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다만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하루 1번, 2~3g의 양을 섭취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포스트바이오틱스 보관법으로 제품은 직사광선을 피해 실온에 보관하면 된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포스트바이오틱스가 무엇인지, 포스트바이오틱스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포스트바이오틱스 부작용과 포스트바이오틱스 복용법, 그리고 보관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면역력의 70%를 담당하는 장!

이런 만큼 장이 건강하면 면역력을 높일 수가 있겠죠?

앞서 언급했듯이 포스트바이오틱스 유산균은 식전, 식후 어느 때나 섭취해도 크게 문제가 없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다만,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고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 제대로 섭취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