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집사를 위한 고양이 정보

고양이 눈물 흘리는 이유, 고양이 유루증

눈만 축축하게 젖어 있는 고양이는 매일 관리가 필요한데요.

오늘 공유해 보고자 하는 내용은 고양이 눈물 흘리는 이유, 고양이 눈물이라 불리는 고양이 유루증입니다.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양이 눈물 흘리는 이유 유루증 증상

아래 증상이 보이면 고양이 유루증을 의심해 보세요.

 

 

◇ 아무리 닦아 줘도 눈물이 많이 난다.

◇ 갈색 눈물이 나고 눈 아래가 갈색으로 물들어 있다.

◇ 눈밑이 지저분하고 축축하다.

◇ 얼굴에서 축축한 걸레 냄새가 난다.

 

위와 같은 증상을 보이면 고양이 유루증일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유루증

 

 

2. 고양이 눈물, 유루증 원인

1) 품종적인 소인(이그조틱 혹은 페르시안 고양이)

얼굴이 눌려 있는 고양이들은 코 눈물관, 즉 코 밖으로 눈물이 배출되는 관이 막혀 있거나 그 부위에 염증이 생겨 눈물이 코로 배출되지 못하고 눈 밖으로 역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코에서 역류한 눈물에 효모균이 번식할 수 있습니다.

 

2) 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경우

'첩모'라고 하는 가느다란 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방향으로 나거나 안검내반증 때문에 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3. 고양이 유루증 치료

1) 눈물을 수시로 닦아 줍니다.

고양이 전용 혹은 강아지+고양이 전용으로 나오는 아이 워시(eye wash) 제품, 또는 식염수로 자주 닦아 줍니다. 단, 절대 물티슈는 안된다고 합니다.

물티슈에는 알코올 성분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랍니다.

 

2) 눈앞의 털을 밀어줍니다.

눈은 큰데 얼굴은 눌려 있고 눈앞에 털이 있으면 털이 눈을 찌를 수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눈이 자극받아 눈물이 많이 나는 경우라면 털을 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이나 미용실에서 털을 자주 깍아서 눈이 찔리지 않게 할 수 있겠죠?

 

3) 성형수술을 합니다.

이그조틱이나 페르시안 고양이 중에는 구조적으로 안면 성형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뼈 자체가 눌린 모양이기 때문에 이를 수술로 교정 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고요.

이그조틱이나 페르시안 고양이를 입양하실 계획이라면, 이런 관리를 해 줄 수 있느냐를 신중하게 생각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힘들다고 생각되신다면 키우지 않는 편이 맞겠죠?

 

 

※ 여기서 잠깐!!!

눈물 영양제는 주의해 주세요

 

몇 년 전 인터넷에서 '눈물 영양제'라는 이름으로 판매된 제품들이 있습니다.

유루증이 있는 고양이에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해서 한동안 유행이었는데요.

 

FDA(미국식품의약국)에서는 이 눈물자국 제거제에 대해서 우려를 표명한 바 있습니다.

타이로신 타르트레이트(tylosin tartrate)라는 항생제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타이로신은 누낭염(눈물샘에 해당하는 누낭에 생기는 염증)이 있을 때 수의사가 처방하는 약물입니다.

그 외에는 사용하지 않고요.

 

문제는 타이로신이 쓰인 제품들이 인터넷에서 '영양제'라는 이름으로 둔갑되어 마치 눈을 건강하게 해 주면서 눈물자국을 없애 준다고 알려졌다는 점입니다.

보호자들 중 대다수는 이 제품들에 항생제가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셨을 테지만, 항셍제는 과용하거나 장복했을 때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혹시 무언가 영양제를 쓰려는데 성분이 정확하지 않다면 수의사에게 써도 되는 제품인지 물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고양이 눈물 흘리는 이유가 될 수 있는 일명 고양이 눈물! 유루증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사랑스러운 냥이의 눈가가 축축하게 젖어있는 것을 보고 있자면 왠지 모르게 안쓰럽고... 안타깝기도 하고..

어떻게든 눈물이 나지 않게, 그리고 깨끗하게 관리해주고 싶은게 집사님들의 마음일거라 생각됩니다.

저 또한 그렇거든요ㅠ

 

이러한 고양이 유루증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간단하게는 매일 같이 눈물을 수시로 닦아주는 것이 하나의 좋은 방법이라 하니, 고양이 눈물로 고생하고 있는 고양이와 함께 생활하고 있는 집사님들이 계시다면 지금부터라도 관리를 시작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집사님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할께요~!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