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칸디다증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칸디다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자연치료제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내용은 칸디다(Candida)라는 곰팡이(진균)가 일으키는 다양한 감염질환인 칸디다증인데요!

 

칸디다증은 여자가 남자보다 8배나 잘 걸리고, 특히 15세 사이 여성에게 가장 많이 나타난다고 하는데, 지금부터 칸디다증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칸디다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자연치료제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칸디다증은 평소에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곰팡이가 비정상적으로 많이 증식하여 전신에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이 곰팡이는 정상적인 몸 상태에서는 입 안, 위장, 소장, 대장, 질 내에서 다른 균들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데, 면역이 저하되었거나 여성호르몬이 많은 여성, 예를 들어 피임약을 복용하여 여성호르몬이 많아지거나 하면 크게 번성한다고 하네요.

 

또한 항생제를 복용하여 장내 좋은 균들이 죽으면 이 곰팡이 수가 급속히 늘어나고, 훼손된 장점막을 통해 들어와 전신에 여러 가지 칸디다증 증상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 칸디다증 증상


칸디다증은 전신에 영향을 주어 몸 곳곳에 여러 증상으로 나타나는데, 온몸이 무겁고 아픈 것 같이 느껴지며 피로, 알레르기, 면역 저하, 우울증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향수, 담배 연기 등 냄새에 예민해지고 소화장애도 생깁니다.

 

이러 증상이 있는 사람들이 수없이 많으나, 대부분 무엇 때문에 그런지도 모르고, 컨디션이 안 좋다며 비싼 영양제나 보약을 먹는 경우도 많은데, 정확한 진단을 통해 그에 따른 칸디다증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 치료 시, 해당 진료과는 감염내과이니 참고하세요!

자, 그럼 지금부터 우리 몸에서 나타날 수 있는 칸디다증 증상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칸디다증 전신증상

전신이 무겁고 피곤하며 축 늘어지는 기분. 면역이 저하되어 감염에 잘 걸리고 두통과 섬유근통으로 근육통이 있으며 관절이 붓고 아프기도 합니다.

성욕이 감퇴하며 손발이 저리고 불에 덴 듯하거나 따끔거리는데, 알코올, 단것, 빵을 무척 좋아하게 되어 빵집 앞을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결국 살이 찌게 됩니다.

 

▷ 칸디다증 소화기 증상

배가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고 복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설사와 변비가 교차되고 과민성대장이 되기도 하며, 변에 점액이 섞이거나 항문이 가렵고 구취가 나기도 한다고 하네요.

변은 검은 녹색이나 검은색에 가깝고 냄새가 나쁘고 가늘고 끈적거립니다.

입안에 하얀 백반창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 칸디다증 비뇨기 증상

여성은 음부가 가렵고 대하가 있습니다. 또 방광염에 잘 걸려 소변이 급하고 자주 보게 되며 소변을 볼 때 따갑고 통증이 있다고 합니다.

 

 

▷ 칸디다증 정신적 증상

우울증, 신경질, 집중 부족, 기억력 감퇴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 면역이 저하되어 감염에 잘 걸리고 알레르기가 생깁니다.

화학물질, 향수 냄새, 살충제, 세제, 담배 연기, 옷감 냄새 등에 민감해지고 날씨가 습한 날이면 증세가 더 심해진다고 하네요.

 

▷ 칸디다증 피부 증상

습진, 건선, 무좀, 가랑이 피부병, 도장 부스럼 등이 생긴다고 합니다.

고환, 질, 음부, 겨드랑이, 손가락 발가락 사이, 유방 밑에 습진이 생기기도 합니다.

 

▷ 칸디다증 호흡기 증상

코가 막히거나 콧물이 나고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기도 합니다.

편도선이 붓고 기침을 하고 가슴이 답답하고 통증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하는데, 흉부 엑스레이에 흰 덩어리로 나타나 폐암으로 오인받기도 합니다.

 

 

■ 칸디다증 원인


  • 항생제를 많이 먹는 것이 칸디다에 걸리는 가장 큰 이유라고 하는데요! 장내 좋은 균들이 칸디다곰팡이를 억제하는데, 항생제가 이런 좋은 균들을 다 죽여 버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영양 부족, 음식 알레르기, 스트레스, 고탄수화물 식사, 단 음식 등은 면역을 약하게 하여 칸디다곰팡이를 성하게 한다고 합니다. 칸디다가 장벽을 통과하여 체내에 들어오면 면역을 더욱 약화시켜 감기나 허피스, 음부 허피스, 전립선염, 질염 등에 잘 걸리게 된다고 하네요.
  • 여성호르몬이 많은 여성이나, 피임약 복용으로 여성호르몬이 많아지면 칸디다곰팡이가 성하여 음부가 가렵고 대하가 생기며 방광염에도 잘 걸린다고 합니다.

 

■ 칸디다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자연치료제


종합 소화효소제

위산과 췌장 소화효소, 담즙은 모두 칸디다곰팡이의 증식을 억제한다고 하는데, 나이가 들면 이러한 위산과 소화액 분비가 감소하여 소화가 잘 안되고 칸디다증도 성하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위산고 췌장 소화효소, 담즙이 모두 들어 있는 종합 소화효소제를 식사 때마다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버버린

광범위한 항생제작용으로 박테리아, 원생동물, 칸디다 곰팡이를 죽여 대장을 청소해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변비에도 효과적이고 항생제 복용으로 인한 칸디다 증식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그리고 일반적인 설사는 물론 만성 칸디다증으로 인한 설사 치료에도 좋다고 합니다.

 

자몽씨 추출물

버버린과 마찬가지로 광범위하게 박테리아, 곰팡이를 죽이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버버린과 함께 쓰면 효과를 더욱 증강시킨다고 하네요.

 

소장균, 대장균

좋은 균인 소장균, 대장균이 많아야 나쁜 균과 칸디다곰팡이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카프릴산

내추럴 지방산으로 칸디다곰팡이를 억제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아마씨 파우더

대장을 항상 좋은 상태로 유지하려면 매일 섬유질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아마씨 파우더는 굉장히 좋은 섬유질로서, 수분을 흡수하여 변의 양이 많고 부드러우며 시원하게 배변을 볼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하네요.

 

흉선 추추물

무엇보다 면역을 증강시키려면 흉선의 기능을 좋게 해야 한다고 합니다.

흉선은 면역기관 중 가장 중요한 곳으로 T림프 세포와 흉선 호르몬을 생산하여 면역을 증강시킴으로써 몸속에 들어온 칸디다 곰팡이를 죽인다고 하네요.

 

■ 칸디다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 & 해가 되는 음식


※ 칸디다증 치료에 해가 되는 음식

  • 설탕 종류가 들어 있는 모든 가공식품, 과자, 사탕, 과일주스 등
  • 빵, 우유, 말린 과일, 땅콩, 알코올, 발효주, 발효식초, 치즈

 

 

 

설탕은 칸디다 곰팡이의 주식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설탕 종류가 들어있는 음식은 금해야 합니다.

또한 우유에는 유당이 많아 칸디다 곰팡이를 성하게 하고 알레르기를 잘 일으킨다고 합니다. 때문에 이 또한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칸디다 곰팡이는 이스트 곰팡이를 먹고 살기 때문에 발효주, 발효식초, 치즈, 빵 등을 멀리하셔야 합니다.

 

※ 칸디다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

  • 유기농 식품
  • 과일, 야채, 콩·씨앗 종류
  • 연어, 대구, 고등, 청어 등 생선 종류
  • 마늘

 

 

 

가능한 유기농 음식을 먹고 과일, 야채, 콩·씨앗 종류와 연어, 대구 등 생선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늘은 칸디다 곰팡이를 억제하는 데 쓰이는 나이스타틴(Nystatin)만큼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칸디다증은 물론 어떤 병이든 평소 나쁜 병균이 침투하기 못하게 하려면 기초 간강을 튼튼하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 매일 품질이 좋은 종합비타민과 항산화제인 비타민 C, 비타민 E, 셀레니움, 칼슘, 오메가 3 등을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고 하니, 이 점도 참고하시면 좋을 듯하네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