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심부전 증상 그리고 치료 제대로 알아보자!

심부전 증상 그리고 심부전 치료, 여러분들은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이번에는 심부전에 대해서 전반적이고 좀 더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심장은 우리 몸에서 24시간 쉬지 않고 일하는 장기입니다.

하루 종일 쉬지 않고 펌프질 하여 혈액을 온몸에 보내 다른 장기가 에너지를 얻고 산소를 얻어 힘 있게 일을 하죠.

 

 

하지만 심장 본연의 펌프 기능이 떨어질 때는 마치 힘없는 엔진이 무거운 차를 움직이려고 할 때처럼 우리 몸의 모든 장기에 나쁜 영향을 주어 기능을 떨어뜨림으로써 여러 가지 문제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심장이 본연의 임무 수행에 실패했다고 하여 영어로 Heart failure, 우리말로는 심부전이라 부릅니다.

심부전은 개인에게 한 번 나타났다 사라질 수도 있고 반대로 영구적으로 고착화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나타났다 사라졌다를 반복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심부전, 증상은 무엇이고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남성이 심부전 증상 때문에 가슴을 부여잡고 있다

 

심부전 증상

심부전 증상은 가장 대표적으로 몸이 무겁고 피곤함을 느끼게 되고, 무엇보다 숨찬 증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는 혈액순환이 안 되면서 산소 공급이 부족해지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숨찬 증상은 초기에는 운동할 때만 나타나지만, 정도가 심해지면 계단을 오르거나 빨리 걸을 때 나타나며, 더욱 심해지면 잠을 자다가도 숨이 차서 벌떡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다리나 발목, 발이 잘 붓고 체중이 늘어나게 됩니다.

서있을 때 몸 아랫부분으로 내려온 혈액을 약해진 심장이 끌어올리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러한 심부전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보통은 나이 탓으로 생각하고 지나치게 된다는 것입니다.

특히 심부전은 고령층 환자에게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보통의 경우 숨찬 증상이 생기더라도 나이가 들어 그러려니 하고 그냥 무시가게 된다는 것입니다.

 

해서, 고령에서 숨찬 증상이 새롭게 발생했을 때 단순한 노화현상으로만 여기지 말고 심부전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심부전 치료

심부전에서는 심장기능이 떨어져 폐에 물이 차면서 숨찬 증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이뇨제로 숨찬 증상을 없애주는 것이 중요한데, 이뇨제는 증상 치료에는 탁월하지만 장기적인 생존율을 높이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뇨제 외에 장기 생존율을 증가시키는 약제들을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하게 시작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심부전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료진의 팀워크라고 하는데요.

심부전은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요즘 흔하게 마주치는 협심증, 심근경색증과 같은 관상동맥질환이 가장 많은 원은을 차지하고, 심방세동과 같은 부정맥도 심부전 환자의 1/3에서 관찰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심부전 약물치료와 함께 원인에 따라 어떤 경우에는 관상동맥 스텐트 시술이 같이 이뤄져야 하고 어떠한 경우에는 심방세동에 대한 시술, 심장제세동기삽입(ICD)이나 재동기화(CRRT)와 같은 치료가 같이 이뤄져야 한다고 합니다.

 

해서, 심부전은 심부전 전문가와 허혈성심질환전문가, 부정맥 전문가들이 반드시 팀워크를 통해 치료해야 하는 질병이라고 하네요.

 

 

마치며

지금까지 심부전 증상과 심부전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심부전이 중증질환인 것은 분명하지만 그 시작은 작은 것에서 출발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고혈압 자체는 큰 문제는 아니지만, 잘 조절하지 않은 채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반드시 심장의 기능을 떨어뜨리고 심부전으로 발전하게 된다고 합니다.

과도한 음주, 흡연, 당뇨, 고지질혈증, 협심증, 판막질환, 부정맥, 심근경색증 등의 여러 질환에서도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제때에 치료하고 조절하면 별문제 없이 지나갈 수 있지만, 시기를 놓치고 치료하지 않으면 일정 시간이 지난 다음 반드시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고 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일정 시간이 지난 다음'에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증상이 바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미 심부전으로 발전된 다음 병원을 방문하는 사례가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모든 병이 마찬가지겠지만 심부전 치료의 첫걸음은 예방이라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