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이렇게나 놀라운 감자 효능! 그리고 감자 부작용까지 모두 알아보자!

우리의 식탁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감자!

쌀과 밀, 옥수수와 함께 세계 4대 작물 중 하나인 감자는 한때 관상용으로 재배되었고, 18세기 식량으로 이용되기 시작해서 최근에는 전 세계 130여 개 나라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서민의 식량을 넘어 의약 소재, 산업 소재, 종사 산업, 문화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주목받고 있는데요.

 

 

하지만 정작 감자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먹는 사람은 많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말 놀라운 감자 효능과 부작용까지 모두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감자
감자

 

■ 놀라운 감자 효능 7가지


감자 효능 하나! 성인병 예방

감자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감자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은 몸속의 나트륨과 노폐물 베출을 돕고, 혈관을 확장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질환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감자에 함유된 탄수화물은 혈당을 천천히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식품이기도 하답니다.

 

감자 효능 둘! 피부미용

'땅속의 사과'라고 불리는 감자는 사과보다 3배 많은 비타민 C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 좋을 뿐 아니라 비타민과 섬유소도 풍부해 감자를 팩으로 이용하면 자외선 등으로 손상된 피부 회복 및 피부 진정, 피부 미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감자에는 판토텐산 성분이 함유돼 있어 주름 방지에 도움이 되며, 감자의 플라본 성분은 화농균을 녹여 매끈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감자 효능 셋! 면역력 강화

감자에는 비타민 C, 비타민 B1 등 영양소가 풍부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으로도 불리며, 일부 국가에서는 과거부터 감자를 약용 식물로 이용할 정도로 감기 등을 예방하는 식품으로도 쓰여 왔다고 하는데요.

특히 감자에 함유된 비타민 C는 익혀도 쉽게 파괴되지 않는 장점이 있으며, 비타민 C는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를 푸는 데 좋을 뿐 아니라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몸의 염증을 막고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감자 효능 넷! 위장 건강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인 감자는 산성화된 몸을 중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위산의 분비를 억제해 소화 흡수 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완화해 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감자에는 아르기닌 성분이 함유돼 있어 궤양의 출혈을 막고, 위에 생긴 상처의 염증을 줄여 보호막을 만들어주는 역할은 한다고 하네요.

참고로 아침 공복에 감자를 갈아서 가라앉은 앙금을 먹게 되면 위궤양 치료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신장과 소화 기능 강화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감자 효능 다섯! 항암 효과

감자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클로로겐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암과 유관한 세포의 돌연변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감자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지방분해에 뛰어난 효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전립선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감자에는 프로테아제 억제물질이 고농도로 함유돼 있어 바이러스와 발암성 물질을 중화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각종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감자 효능 여섯! 장 건강

감자에는 식물성 섬유인 펙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변비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며, 감자에 들어있는 불소 화물은 대장 속 미생물이 발육하는데 좋은 영양원이기도 한데, 증식된 미생물은 장벽을 자극해 장운동을 도와주기 때문에 변비 치료 및 장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감자는 칼로리가 낮고 우수한 탄수화물을 보유하고 있어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쉽게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감자에 함유된 아눌린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감자 효능 일곱! 각기병 예방

감자에는 비타민 B1이 풍부하기 때문에 비타민 B1이 부족해 발생할 수 있는 각기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감자에 들어있는 탄수화물 복합체는 염증이나 화상, 고열, 편도선, 기관지염 등에도 좋으며 가벼운 화상은 응급 치료로 화상 부위에 생감자로 문질러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이밖에도 감자에는 빈혈에 좋은 철분과 엽산이 풍부할 뿐 아니라, 철분의 흡수 능력을 증가시켜주는 비타민 C도 풍부하기 때문에 철분 결핍으로 발생할 수 있는 빈혈 예방에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 C는 피로의 원인 물질인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로 해소 및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와 권태를 없애는 데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감자 요리 및 감자튀김

 

■ 감자 부작용 및 주의사항


감자를 장기간 보관하게 되면 초록색 싹이 나거나 햇볕에 노출된 감자의 표면이 녹색으로 변하기도 하는데, 이로 인해 독성물질인 솔라닌이 생성되게 된다고 하는데요.

솔로닌은 구토나 식중독, 현기증, 두통, 호흡 곤란 등을 일으킬 정도로 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싹이 난 감자를 그대로 섭취하면 솔라닌 과다 섭취로 중독 증세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싹이 나거나 변색한 부분은 반드시 도려내어 먹어야 안전하다고 합니다.

 

또한 감자를 설탕으로 간을 할 경우 감자의 비타민 성분이 설탕을 대사 하는 과정에서 소비되어 영양학적으로 좋지 않다고 하니 가급적 설탕은 피하는 것이 좋겠네요.

참고로 감자와 같은 탄수화물이 많은 식품을 높은 온도에서 오래 튀기게 되면 아크릴아마이드라는 발암성 화학물질이 만들어지게 되는데, 아크릴아마이드로 인해 몸에 염증이 유발되거나 뇌신경 기능 저하, 암 발생 촉진 등의 부작용을 낳을 수 있으니 건강을 생각한다면 감자튀김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감자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감자 뿐만이 아니라, 어떤 음식이든 해당 음식에 대한 효능이나 부작용 등을 제대로 알고 섭취하는 것이 우리 몸 건강을 위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나 어떤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능을 기대한다면 더욱이 부작용이나 주의사항 등을 미리 확인하고 섭취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