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통풍에 좋은 음식 & 통풍에 해로운 음식 모두 알아보자!

이번에 다뤄볼 내용은 통풍에 좋은 음식과 통풍에 해로운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사실 통풍은 진단받게 되면 통풍약을 평생 동안 복용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풍족한 음식 문화로 인해 최근 한국에서는 통풍 환자가 20대부터 급증하고 있고 우리가 무심코 먹었던 음식들이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와는 반대로 우리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으로 통풍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통풍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통풍이 있다면 꼭 피해야 할 통풍에 해로운 음식에 대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통풍에 좋은 음식


▷ 통풍에 좋은 음식 하나! 김

전 세계에서 가장 품질이 우수한 한국의 김은 통풍을 다스리는 데에도 정말 좋은 효능을 보인다고 하는데요.

특히 김이 통풍에 좋은 이유는 김 속에 함유된 수용성 식이섬유인 "포피란" 성분이 뛰어난 노폐물 흡착 작용을 통해 요산의 축적을 막고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김은 약알칼리성 식품으로 요산을 녹이는 효능까지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대장에 있는 발암물질까지 흡착해 배출시킬 만큼 항균과 항종양 효과 역시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른 김을 잘게 부수어 섭취하게 되면 작아진 입자로 인해서 노폐물 흡착력을 높이고 요산과 장 속 노폐물까지 더 많이 배출해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요오드 과잉에 의한 갑상샘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하루에 마른 김 3장 이내로 섭취한다면 통풍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통풍에 좋은 음식 둘! 우엉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 우엉 역시 통풍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우엉이 통풍에 좋은 음식인 이유는 우엉 속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인 "아르기닌산" 성분이 대사과정에서 생기는 요산과 독소를 분리해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우엉은 알칼리성 식품으로써 잦은 음주나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산성화 된 우리 몸을 중화시키는 역할까지 한다고 하는데요.

또한 풍부한 섬유질 덕분에 독소 배출은 물론 면역력 향상에도 좋은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엉은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손발이 찬 구미수족냉증이나 저혈압을 갖고 있다면 복통과 설사를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섭취를 원하신다면 먼저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좋겠죠?

 

 

▷ 통풍에 좋은 음식 셋! 체리

과일의 다이아몬드라고 불리는 체리는 이름에 걸맞게 통풍에도 정말 좋은 효능을 보인다고 하는데요.

특히 체리가 통풍에 좋은 음식인 이유는 체리 속에 풍부하게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이 염증을 제거하고 관절의 통증을 감소시켜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미국 보스턴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통풍 환자 633명을 대상으로 1년간 조사한 결과 체리를 매일 12개 이내로 섭취한 환자들이 그렇지 않은 이들에 비해 통풍 발작 위험이 35%나 감소하였고 체리와 함께 통풍약을 복용하였을 때에는 무려 75%나 감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체리를 이틀에 걸쳐 더 많이 섭취한 환자에게서는 더 많은 발작 위험을 낮출 수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통풍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과당이 신체 내 요산 수치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 12개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천연 소염 진통제라고 불릴 정도로 통풍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통풍에 해로운 음식


▷ 통풍에 해로운 음식 하나! 말린 표고버섯

말린 표고버섯은 쫄깃한 식감은 물론 다양한 효능들로 인해 많은 분들이 즐겨 먹는 건강식품 중 하나인데요.

하지만 통풍 환자에게 말린 표고버섯이 해로운 이유는 말린 표고버섯에 함유된 "퓨린"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통풍을 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말린 표고버섯의 퓨린 함유량은 100g당 380mg으로 생 표고버섯보다 훨씬 더 많은 퓨린 성분을 갖고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말린 표고버섯으로 우려낸 육수는 물론 반찬 역시 가급적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건강한 분들에게는 귀족 버섯이라 불릴 정도로 건강에 좋은 효능을 보이지만 통풍 환자에게는 안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통풍에 해로운 음식 둘! 맥주

아마 통풍에 해로운 음식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맥주가 아닐까 싶은데요.

특히 맥주가 통풍 환자에게 해로운 이유는 직접적인 원인으로 알려진 "퓨린" 함유량이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맥주에 함유된 퓨린 성분은 말린 표고버섯의 7배! 정어리에는 무려 14배나 들었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통풍이 있다면 아무리 마시고 싶어도 마셔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통풍 우려로 인해 맥주를 대신해 소주나 다른 종류의 술로 과음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요.

많은 전문가들은 모든 종류의 술에 들어있는 알코올 성분 자체가 혈중 요산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통풍이 있다면 과도한 알코올 섭취를 피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건강한 사람도 과도한 음주는 만성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술과 함께 먹는 열량이 높은 음식들도 요산 수치를 더 빠르게 올릴 수 있다고 하니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통풍에 해로운 음식 셋! 해산물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해산물은 특히 제철에 먹었을 때 우리 몸에 더 많은 효능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하지만 통풍 환자에게 해산물이 해로운 음식인 이유는 해산물 속에 함유된 다량의 "퓨린" 성분이 염증을 유발해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해산물 중에서도 정어리나 새우, 그리고 조개류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말린 새우나 말린 멸치 역시 높은 퓨린 성분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며, 육수를 우려낼 때 사용하는 다시마 역시 퓨린 성분이 100g당 680mg으로 다시마가 사용된 음식의 국물 역시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면에 김과 미역과 같은 해조류와 감자 역시 알칼리성 식품으로 요산의 배출을 돕고 하루 2L 이상의 물 역시 소변 양을 증가시켜 요산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통풍

 

지금까지 통풍에 좋은 음식과 통풍에 해로운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통풍! 통풍은 그 무엇보다 식습관과 깊은 연관이 있는 질병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식습관을 계속해서 유지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