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 탐방기

아름다운 어촌마을 제주 보목마을! 그리고 제주 보목포구

이번에 포스팅에서는 제주에서 가장 아름다운 포구로 불리는 제주 보목포구가 있는 제주 보목마을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좀 더 자세하게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Go~Go~!!!

 

제주 보목마을

 

해양수산부 선정 100대 아름다운 어촌마을!

제주 보목마을은 '해양수산부가 선정한 100대 아름다운 어촌마을' 가운데 하나입니다.

포구가 많은 서귀포에서도 제주 보목포구는 아름답기로 첫 손에 꼽힌다고 하는데요!

아름답고 고즈넉한 분위기를 느껴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한 번쯤 찾아가 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일단 제주 보목마을은 올레 6코스가 지나가는 마을로, 서귀포에서 동남쪽으로 4km쯤 떨어져 있습니다.

자동차로는 5분 남짓, 도보로는 30분쯤 걸리는데요.

해안길을 따라 걸으며 청명한 하늘과 아름다운 해안 풍경에 흠뻑 취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겠죠?ㅋㅋ

 

 

비행기가 다니기 전 제주에서 섬 밖으로 나가려면 늘 배를 타야 했을 텐데요!

그러다 보니 제주에는 마을 어디를 가도 포구가 있습니다.

제주의 포구는 육지의 포구와 사뭇 다르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태풍의 길목에 있다 보니 육지보다 더 튼튼한 포구가 필요했지만 현무암으로는 튼튼한 포구를 만들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환경을 그대로 활용했다고 합니다.

이런 사정 때문에 제주의 포구에는 자연스레 해안 마을이 형성되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제주 보목포구 일대는 자리돔으로 유명한데요~

지역 특수 수산물인 자리돔을 주제로 매년 5~6월경 '보목 수산 일품 자리돔 큰 잔치'라는 수산 관광 축제가 열리고 있으니 그 시점쯤 제주로 여행을 가시는 분들께서는 정확한 축제 시점을 알아보시고 가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ㅎㅎ

 

 

 

제주도를 간결하게 설명하면 한라산과 오름과 포구로 이루어진 곳이라고 말할 수가 있습니다.

보목마을의 제주 보목포구 바로 앞에는 천연기념물 제18호로 지정된 섶섬이 있고, 마을 뒤로는 절오름(제제기오름)이 있습니다.

섬과 오름, 보목포구가 있는 보목마을은 어찌 보면 제주의 축소판 같기도 한데요~

제주에서 가장 아름다운 어촌, 보목마을 보목포구! 제주 여행코스 중의 한 곳으로 손색이 없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