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생정보

입도객 제주 코로나 검사 의무화 추진! 제주도 여행 까다로워질까?

요즘 코로나가 더욱 거세져서 사회적 파장이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제주도 역시 코로나 확진자가 타 지역에 비해서는 적은 수치이지만 2020년 12월 16일 현재 누적 총 확진자수가 146명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이에 원희룡 제주도 지사는 18일 0시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와 더불어서 제주도 입도객 전원에 대해서 제주 코로나 검사 의무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는데요!

지금부터 해당 내용을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주도 여행 까다로워질까?

제주도는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제주 코로나 검사 의무화 추진을 하겠다는 것인데, 이와 관련된 주된 골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하나! 앞으로 제주도 여행을 위한 제주도 입도객(관광객, 방문객, 도외 거주자)들은 코로나 사전 검사를 받은 뒤, 음성 판정이 나왔다는 증명서가 있어야만 제주공항을 통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둘! 타 지역을 다녀온 제주도민 역시 입도 후, 3일 이내에 설치한 선별진료소나 보건소에서 코로나 검사를 받도록 한다.

다시 말해, 관광객은 물로 제주도민 역시 제주 입도객 전원에 대해서 코로나 검사를 의무화해서 제주도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겠다는 것인데요!

그리고 위와 관련된 구체적 내용에 대해서는 정부와 협의해 제주 코로나 검사 의무화를 추진하겠다는 것입니다.

 

 

 

 

□ 그런데 여기서 드는 의문점!

1) 제주도의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관점에서 보았을 때, 제주 코로나 검사 의무화를 추진하는 것은 좋은 방안 중의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현재 대유행하고 있는 코로나19는 제주도만의 문제는 아니죠? 현재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어서 너무나도 안타까운 현실이 아닐 수 없는데요ㅠ

 

 

이러한 상황속에서 제주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코로나 사전 검사 의무화는 제주도에 입도하는 입도객들을 대상으로 사전 코로나 검사를 의무화한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제주도에서 육지로 나오는 사람들에 대한 코로나 사전 검사는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혹시라도 제주에서 육지로 나오는 사람 중 코로나에 감염된 사람이 사전 검사를 안 하고 타 지역을 방문하게 되면 이 또한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는데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코로나는 지역사회 개별적으로 방안을 도출해서 코로나를 극복하는 것이 아닌, 우리나라 전지역이 모두 합심해서 노력해야만 그나마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2) 과연 현실가능할지도 의문이 생깁니다.

하루 2만여명 이상의 관광객들이 제주도에 입도하는 상황에서 입도하는 이들 모두가 사전검사를 받는 게 과연 가능한지..

그리고 제주 코로나 검사가 의무화 되면, 관광산업 의존도가 높은 제주도 지역경제 전반에 끼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 또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가 싶습니다.


지금까지 제주 코로나19 사전 검사 의무화 추진에 대해서 소개해보았는데요.

이 방안이 실행된다면 제주도 여행 역시 까다로워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제주도 전반에 걸친 경제적 타격도 이만저만이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사회뿐만이 아닌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이 지긋지긋한(?) 코로나가 언제쯤 종식될 수 있을지....

아직 예측할 수는 없지만 우리 모두 꿋꿋하게 잘 이겨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